영어권 커뮤니티 사이트 역사 게시판에 일부 사람들이 아주 먼 옛날에 존재했다고 믿는, 한국인들이 세웠다는 대제국 "환국"에 대한 게시물이 올라왔고 이에 Hinmatoowyalahtgit라는 아이디의 유저가 한국은 역사를 날조한다고 주장하는 반박 게시물을 올렸습니다. 이를 두고 해외 네티즌들이 설왕설래 하고 있습니다.
< 반박 게시물 제목 >
고대 한국인들은 산서, 하남, 광동, 하이난, 대만, 베트남,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보루네오, 자바 그리고 수마트라 지역에 식민지를 건설한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우리는 공자가 확실히 중국인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
< 반박 게시자의 글 >
“중국 역사 기록에 따르면 백제(중국 문명에 많은 영향을 받은 한국 고대왕국)가 사실은 중국의 요서와 산동 지역을 정복하고 직접 식민지를 운영한 것으로 보인다???????”
3세기에 식민지 건설이 무얼 의미하는지는 제쳐 놓고, 말 그대로 한국인이 중국 동부지역을 다스렸다는 어떤 증거도 없다. 듣자 하니 이 식민지는 서기 350 년경에 생겼다고 하는데, 이건 동진의 수도(남경)가 한국인들에 의해 지배되었다는 걸 의미한다. 동진이 실제로 다스린 지역이 백제의 영향 아래에 있었다는 것은 설명할 수 없다. 게다가 백제가 중국 동부지역을 다스렸다는 것은 당시 중국의 넓은 영역을 지배하고 있던 비 중국계 16개 왕국들(16국)이 존재하지도 않았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그렇다면 중화사상을 가진 학자들이 중국에 있던 비 중국계 왕국들을 날조 했다는 것인데 그럴 이유가 없다는 것이다.
스레드의 1번 게시물의 아래에 있는 지도를 보라. 이 한국 민족주의자 그룹은 전성기 시절에도 이 정도 영역 밖엔 안 되는, (매우 중국화된) 한국의 백제왕국(기원전 18년 – 서기 660년)이 상해에서 요동에 이르는 중국 해안지역 전체에 식민지를 건설했다고 말하고 있다(이 때 내륙의 몽고는 벌써 백제의 식민지로 보인다). 오, 게다가 일본의 70% 정도 또한 백제의 식민지로 보인다.
이 정도의 영역이 백제에 의해 다스려졌다면, 이건 북연과 남연 왕조는 사실상 존재하지도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왜냐하면 이 지도에 표시된 바에 따르면 이 두 왕국의 전체 영토는 백제 영토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앞서 말했듯, 중국학자들이 중국계도 아닌 이 두 왕국을 왜 조작 했겠냐에 대한 설명이 되지 않는다. 게다가 한국역사에 있어 가장 초기 기록이자 가장 믿을만한 삼국사기에 따르면 중국이 백제를 침공할 때 바다를 건넜다고 한다. 만약 백제가 중국 해안지역 전체를 다스리고 있었다면 어떻게 중국이 해군을 보유하고 있었겠는가?
같은 스레드의 7번째 페이지에 또 하나의 웃긴 지도가 있다. 이 지도를 보면, 백제는 대만, 베트남, 캄보디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그리고 심지어 수마트라, 자바, 보루네오에까지 식민지를 건설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그 당시에 이 지역들의 어떤 곳에도 한국 상인들의 흔적은 물론 한국이 다스렸다는 고고학적 또는 역사적 증거가 전혀 없다. 만약 백제가 대만을 다스렸다면 백제인들은 보이지 않는 존재란 말인가? 왜냐면 대만의 토착문화에는 그 어떤 것이 되었든 한국적인 영향은 전혀 없기 때문이다. 다른 지역들에 있어서도 마찬가지다. 삼기사기 또한 어떠한 동남아 국가도 언급하고 있지 않다. 따라서 동남아인들이 눈으로 볼 수 없는 존재였거나 또는 그 지도가 헛소리에 불과할 뿐이라는 것이다.
9페이지에 있는 또 다른 지도에 따르면 백제가 저 멀리 내륙의 산서 및 하남에도 식민지를 건설한 것으로 보인다. 다시 한 번 말하자면, 이건 중국 역사에 나오는 16국의 절반이 존재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화사상을 가진 중국학자들이 무엇 때문에 이 비중국계 왕국들을 날조했겠는가? 한국인들이 남경 지역을 다스렸다면 도대체 동진은 어디를 다스렸다는 말인가? 게다가 왜 고고학적 증거는 전혀 없으며 중국학자들은 중국의 10%에 해당하는 지역에 있었던 비중국계 사람들에 대해서는 그렇게 많은 기록을 남겼음에도 불구하고 왜 중국영토의 60%에 해당하는 지역을 다스린 왕국에 대해서는 거의 기록을 남기지 않았단 말인가?
다음은 이 스레드에 있는 다른 사람들이 올린 글들이고 아래는 그에 대한 나의 답변이다.
“당연히 이런 건 평화로운 외교 관계를 위해 한중 양국의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지”
=> 학교에서 가르치지 않는 건 바로 이것이 거짓이기 때문이야. 한국 교과서에는 한국인들과 중국인들의 전쟁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지. 19세기에 관해서 한국의 교과서에서는 일본인들을 마치 악마처럼 묘사하고 있는 것처럼. 한국 교육부는 그들의 이웃나라들이 그들의 교과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선 별로 신경쓰지 않아.
“공자는 확실히 중국인이 아니야. 왜냐하면 그 당시 노나라 지역에는 중국인들이 살지 않았거든.”
=> 공자가 살던 당시, 산동반도 사람들의 대부분은 중국인이었어. 이전에 중국인들이 살지 않던 지역에 세워진 “기나라”도 공자의 시대까지는 분명 중국인들의 나라였어. 공자가 태어나기 500년전에도 “노나라”가 있던 지역에 살던 사람들 대부분은 중국인들이었다구.
“내 생각에는 진실을 알기 위해서는 중국이 분열될 때까지 기다릴 수 밖에 없어”
=> 어떻게 한 민족 집단이 분열될 수 있겠냐?
“위키디피아에 있는 일본이나 대만 편집자들에게 있어 백제의 중국 연관성은 그들이 어떻게 하기엔 너무 방대한 것처럼 보여. 난 위키피디아 글들에 손대지는 않는데, 중국, 여진, 거란, 한국 그리고 만주 관련 소스에 기반한 반박할 수 없는 수 많은 문헌 증거들의 진실을 밝히길 원하는 사람들이 글들을 올리지만 이걸 참을 수 없는 비이성적인 키보드 워리어들에 의해 축소 되곤하지. 직접적으로 문헌 증거에 기반함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이 정도로 민족주의가 심각할 수가 있는거야?”
=> 실제 위키피디아는 백제가 중국을 정복했다고 말하고 있지 않아. 왜냐면 실제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이지. 백제가 중국을 침략했다는 여진, 거란, 한국 또는 만주 소스는 없어. 그리고 그렇게 말하는 일부 중국 소스는 아마도 잘못 번역되었거나 또는 단지 해안지역이 습격을 받았다는 정도일 뿐이야. 게다가 위키피디아에서 백제 관련 글을 올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한국인들이지.
“실제로 일본어 또는 조몬어를 말하는 종족은 백제에 의해 멸망했어”
=> 조문 문화는 백제가 존재하기도 전에 야요기인들에 의해 파괴되었어. 일본어를 쓰는 현대 일본인들이 실제 일본어 종족이지. 이 말은 히타이트인들이 유일한 진짜 터키인들이기 때문에 현대의 터키인들이 진정한 터키사람이란 말과 같은 말이야.
“일본이나 중국처럼 거짓 주장을 하는 이웃국가를 두지 않은 동남아 역사에는 그래도 희망이 있지. 어쨌든 동남아인들은 좀 더 점잖지만 태국은 좀 그래. 동남아 국가들 중 태국만은 믿을 수 있는 나라야.”
=> 왜 이렇게 태국인들에 대해 편견을 가지고 있는지…난 결코 알 수 없을 듯. 태국은 더 이상 중국, 한국, 베트남, 일본 또는 프랑스 같은 나라들보다 믿을 수 없는 그런 나라가 아니라구. 왜 이렇게 태국을 싫어하는지 모르겠군.
< 댓글반응>
Hinmatoowyalahtgit(반박 게시글 게시자)
한국인들에 의해 여전히 숭배되고 있는 민족주의 사학자 신채호는 1920년대에 백제의 고분과 중국 고분의 디자인이 매우 유사하다는 걸 알아챘지. 그리곤 민족주의 사학자로서, 그는 중국의 고분이 사실은 한국인들에 의해 만들어졌음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했어. 하지만 실제로는 백제의 상류층이 불교 등 많은 것들에 대해 그랬듯이 중국 고분의 디자인을 차용한 것이야. 신채호의 논리대로라면, 한국과 미국 양국에 맥도날드가 있기 때문에 명백하게 미국은 한국의 식민지가 되는거지.
L hobblingcontractor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이유가 뭐냐? 케이팝이나 한국 드라마 열풍 본 적 있냐?
L Hinmatoowyalahtgit
+hobblingcontractor
농담해?
L hobblingcontractor
+ Hinmatoowyalahtgit
농담이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고. 그 수가 많진 않지만 미국인들도 한국의 것들에 사로잡혀 있다구.
L Hinmatoowyalahtgit
+ hobblingcontractor
그래…하지만 케이팝은 고대 고분과 아무 관련이 없어…
L gar-dena
+ Hinmatoowyalahtgit
고분과 케이팝이 관련이 있다고 진지하게 말하고 있는게 아니야. 단지 반 농담으로 비유를 하고 있는거지
L derdaus
+ Hinmatoowyalahtgit
우리는 지금 고대에 대해 말하고 있는게 아니라 케이팝을 예로 들어서 지금의 미국이 한국의 식민지 같다는 말을 하는거라구. 실제로 1421년 한국 해군제독 정화에 의해 발견된 이후로 미국은 줄곧 한국의 식민지이지.
(*역자주 : 정화(1371 ~1433) - 중국 명나라 영락제 시대의 환관. 영락제의 명으로 함대를 이끌고 동남아시아와 인도, 중동, 아프리카까지 항해를 함. 2002년 개빈 멘지스라는 사람이 <1421-중국, 세계를 발견하다>라는 책에서 정화의 함대 중 일부가 미대륙까지 발견했다고 주장하나 증거가 충분하지 않아 정설로 인정받지 못하는 듯 함. 댓글 쓴 사람은 정화를 한국인으로 착각하고 있음.)
L _watching
+ derdaus
우린 여태껏 조지 워싱턴의 출생기록을 보지 못했지. 아마도 그는 한국인일거야.
L theothercoldwarkid
+ derdaus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한 것 같은데….사실 싸이의 그 유명한 뮤직 비디오는 북미 총독으로서 취임하는 그의 취임연설이라구.
L willclerkforfood
+ theothercoldwarkid
강남은 미국에 있는 새로운 지역의 한국 이름이고…
L Feragorn
+ willclerkforfood
난 강남에서 온 넘이랑 미국 공립학교를 같이 다녔는데…그가 열심히 식민지화 노력을 했다는 걸 보증할 수 있어.
L pretoogjes
+ derdaus
한국 식민지로 살고 있는 지금 이 시대를 상세하게 묘사한 신기원의 한국 역사드라마를 곧 볼 수 있다는 거야? 그거 정말 멋질 것 같은데 말야…
L deleuzilla
+ Hinmatoowyalahtgit
케이팝이 고분과 아무 관련이 없다구? 젠장 거짓말 하지 말라구…너도 사실을 알고 있잖아.
shannondoah
“한국학자들이 한국의 업적에 대해 말할 때마다…심지어 한국인들에 의해서도 자동으로 국뽕으로 취급되지. 그 이유는 한국에는 친일 학자들과 일본 정부로부터 돈을 받는 학자들이 너무 많기 때문이지.”
………………이 얘기 인도의 경우랑 비슷하네.
L CommunistPenguin
영예로운 일본 앞잡이 색히들….
L StrangeSemiticLatin
믿을 수 없을 만큼 끔찍하고 나쁜 민족주의적 역사에 있어 한국인들이 인도인들 보다 더 심하다는거야?
L Bloody-Vikings
+ StrangeSemiticLatin
이웃 국가들과 그들의 역사를 생각해 보라구. 역사 교과서에 있는 내용들을 바꾸고 싶어하는 민족주의자들이 있다는 건 놀랄만한 일은 아니지.
Hinmatoowyalahtgit
또 하나 중요한 거!!
위대한 환국(The Hwan Empire), 기원전 8,000 년 전에 존재했다고 추정되며 일본에서부터 포르투갈까지 뻗어있지.
심각하게도 일부 사람들은 이런 국가가 실제로 존재했다고 믿는데 바로 그들이 한국인들이야.
L nihil_novi_sub_sole
잠깐만…저렇게 거대한 한국이 실제 존재했다고 믿는다고?
L Imthebestcya
+ nihil_novi_sub_sole
이런 젠장!!
저런 거대한 영토를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전쟁을 치뤘을지 상상만해도 괴로울 지경이다.
L MP3PlayerBroke
+ nihil_novi_sub_sole
이거 무슨 게임이야? 재미있을거 같은데…
L Imtheblestcya
+ MP3PlayerBroke
“Europa Universalis 3”. 정말 굉장한 전략게임이지!
L VonRichterScale
+ nihil_novi_sub_sole
“레이디 레이니콘”이 최고의 한국인이지!!!
(*역자주 : 레이디 레이니콘 – Lady Rainicorn, “어드벤처 타임”이라는 미국 만화에 나오는 캐릭터로 만화 속에서 오직 한국어만을 하며 물체의 색을 바꾸거나 하늘을 나는 능력이 있음.)
L shannondoah
그럼 인도와 영국에 있던 이 제국의 유물들은 어디서 발견했다는거야?
L Hinmatoowyalahtgit
+ shannondoah
내 생각에 인더스 문명은 한국의 문명이었다고 말하는 것 같아. 영국에 대해선 잘 모르겠어. 한국 민족주의자들은 미쳤어. 나와틀족이 한국인들의 자손이고 게다가 아즈텍 사람들이 한국인이라는 주장을 본 적도 있어.
(*역자주 : 나와틀족 – 멕시코 남부, 중미 일부 지방의 원주민들. 아즈텍 – 멕시코 원주민들)
L DebonaireSloth
+ Hinmatoowyalahtgit
스토크온트렌트에 사는 어떤 사람이 버려진 김치를 발견했대……자, 다음 질문!
(*역자주 : 스토크온트렌트 – Stoke-on-Trent, 영국 잉글랜드 스태퍼드셔 카운티에 있는 도시)
L Trunshroud
이걸 믿는 다른 사람들의 포스트를 보기 전까지는 믿지 않을래. 이건 너무 우스꽝스럽잖아. 하긴 전 세계를 다스린 제국이 과거에 있었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지.
L Carol_White
왜 아시아 뿐이야? 주워 들은 말에 의하면 한국인들이 아즈텍과 잉카 제국을 발견했고 북미에 식민지를 세웠다고 하던데…
L _watching
와아아아아…..이거 죽인다!!!
L taylororo
저건 심지어 단군이 나타나기도 전이잖아. 신화적인 존재들이 나타나기도 전에 정복의 역사가 시작되었다는 건 옳지 않아.
L redodge
아….그래서 내가 어릴 때 “김치 카울”을 먹었던 거구나.
(*역자주 : 카울 - cawl, 고기, 감자, 당근 등을 넣고 끓인 웨일즈 스프)
CommunistPenguin
한국인들은 뭔가 꾸며내지 않으면 내세울만한 그들 자신만의 흥미로운 역사가 없는거야?
L EmperorofMeow
있긴 있지. 하지만 나의 한국사 교수가 수도 없지 지적한 적 있는데, 아주 많은 한국 웹사이트들이 가짜 역사를 꾸며내는 것으로 악명이 높대.
_watching
난 너무 귀찮기도 하거니와 중국과 한국에 대한 지식도 너무 부족해서 남들의 글을 갖고 올 수도 없지만, 그래도 어디선가 본 아래 글은 다시 언급해야 할 듯.
“수업이 시작하기 전에, 너희들은 무릎을 꿇고 공자에 대한 숭배의식을 하면서 그가 세계 역사상 최고의 중국인이며 심지어 위대한 모택동 동지와 동급이거나 더 위대한 존재라는 것을 인정해야만 해!”
L cordis_melum
전직 홍위병 출신이며 빨갱이 사회주의 주자파이자 모택동주의 교수가 부르주아 봉건 철학자로 알려진 공자에 대해 강의를 하고 있었다.
“공자는 봉건 주자파이자 “4가지 낡은 것들(the Four Olds)” 중 하나로 위대한 지도자인 모택동 동지보다 덜 중요하지만, 수업이 시작되기 전 너희들은 무릎을 꿇고 공자가 중국인임을 인정해야만 한다.”
(*역자주 : Four Olds – 낡은 풍습, 낡은 문화, 낡은 습관, 낡은 사고를 말함. 문화혁명 직후 중국에서 이 4가지를 타파하자는 운동이 시작됨)
이 때, 모든 이들에게 총명하다고 알려져 있고, 3개의 한국 민족주의 블로그를 읽었으며, 어느 얼빠진 어느 기사에 있는 글 딱 한 문장을 읽은 적이 있으며, 쉽게 설득 당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설 필요성을 알고 있는 한국 민족주의자 하나가 벌떡 일어나서 지도 하나를 들어 보이며 말했다.
“그럼 이 지도는 뭘 의미하는거지?”
그 건방진 교수는 등소평처럼 실실 쪼개며 말했다. “그건 중국 삼국시대의 지도다, 이 멍청아!”
“틀렸어. 이건 백제의 지도야. 니가 말한대로 만약 이게 삼국지대의 중국지도라면, 왜 한국인들이 그 지역을 발굴하도록 허가하지 않는거지?”
그 교수는 떨면서 분필을 떨어뜨렸고, 마침내 점술과 관련된 뭔가를 소리치면서 폭풍처럼 교실 밖으로 사라졌다.
학생들은 박수갈채를 보냈고 그날 모든 학생들이 중국태생 한국인들이 되었다. 그리고 그들은 온조를 그들의 신이자 구세주로 받아들였다.
김일성과 이승만이 부활했고 영원한 베프가 되었다. 마침내 2개의 코리아가 하나로 합쳐진 것이다. 중국의 시진핑과 일본의 아베 신조도 나타나서 영원히 한국의 일부가 되겠다고 맹세했다. 심지어 대만의 마잉주도 영원히 한국의 일부가 되겠다고 맹세했으며 그는 중국 시진핑과 절친이 되었다.
그 다음날 그 교수는 교수직을 박탈 당하고 해고 되었다. 그는 위대한 코리아 제국을 몰랐다는 것을 후회하며 죽었다. 하지만 너무 늦은 후회였다.
L _watching
+ cordis_melum
니가 나의 영웅이구나…
L cordis_melum
+_watching
이거 보고 열나게 웃었었거든…하하하하하하
L StrangeSemiticLatin
+ cordis_melum
아~~놔…눈물이 다 나네…ㅋㅋㅋㅋ…..심지어 토할 것 같기도 하고…
Qhapapocha
너 북한한테 개털리고 싶냐? 왜냐하면 이런 얘길 하면 북한애들이 가만 안 있는다구. 어쨌든 훌륭한 게시물이다. 민족주의는 사람들이 이상한 짓을 하게끔 하지.
P-01S
다음 번엔 예수는 한국인이 아니라는 것에 대해 말해줘.
L ComedicSans
성지에 있는 한국인을 찾고 있어. 여기 보상금으로 30개의 은이 있어. 왜냐면 굉장히 찾기 어렵거든.
L P-01S
+ ComedicSans
확실히 그들은 인종차별주의자로 보이고 싶어하진 않아.
L KaliYugaz
+P-01S
한국인 예수님은 니 문제를 들어줄 만큼 한가하지 않아.
pretoogjes
정신 나간 한국 역사기록이 북한에서는 어떻게 가르치는지 날 궁금하게 만드네 그려.
북한 미디어를 통해서나 북한을 여행했던 또는 북한에서 가르치던 사람들이 돌아와서 하는 말을 종종 듣잖아…보통은 공포스럽기도 하고, 웃기기도 하고, 황당하면서 기괴한 얘기들.
북한에서 만든 영어로 된 역사책이 정말 갖고 싶어.
L Hinmatoowyalahtgit
북한은 더 심해. 북한은 공식적으로 한국인들이 기원전 3,500년 경에 독자적으로 청동을 발명했다고 말하고 있어.
L gurkmanator
+ Hinmatoowyalahtgit
한국인들이 서부 멕시코에도 살았었다는 거야? 서부 멕시코에 사는 푸레페차인들이 서아시아의 영향 없이 독자적으로 청동을 발견한 유일하게 다른 종족인데.
그럼 김치 타코는 LA에서 처음 만들어진게 아니라 고대음식이 부활한건가?
L _watching
우리 세대에 북한이 무너지면….분명 누군가 북한의 기괴한 선전문들을 영어로 멋지게 번역할거다.
AdenintheGlaven
유로파 유니버셜리스 4 게임 같은데….
Hisoryguy1
한국인들은 피자도 발명했어.
dessed
일반적으로 한국에 대해 많이 접하지 못해서 궁궁한데….…너희들은 한국이 경제적으로 아주 잘 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인종적 우월성에 대해서 그리고 어떻게 한국문화가 다른 문화보다 우수한지에 대한 것들을 점점 더 많이 접하게 될거라고 생각해? 그리고 이런 것들이 그들의 경제적 성취를 설명한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해. 예를 들어, 서양문물의 한국식 버전이 최고다..뭐 이런거 말이야.
L taylororo
우린 이미 한국문화가 발전의 성공열쇠라고 생각하는 사람들로부터 한국에 대해 그런 식으로 개똥같이 말하는 걸 보고 있지. 그런 사람들은 발전에 대해서는 개뿔도 모르면서 아프리카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해 한국을 써 먹곤 하지.
matts2
한국인들이 미국도 발견했대? 만약 그게 아니라면 별거 아니구만. 문화적으로 중요한 모든 건 미국에서 발견되었거든.
L Majorbookworm
+ matts
미국 원주민들은 빼고 말이야.
L matts2
+Majorbookworm
이런..쯧쯧..
Naliamegod
한 주에 한국관련 게시글이 2개씩이나?
오 마이 갓!......내가 대학에서 쓸데 없는 짓 한게 아니었네…
lucidsleeper
모든 은하계는 한국에 속하므니다!!!!
QitianDasheng
그들이 사용하는 모든 소스는 중국 남부 왕조에 근거하거나 그들에 의해 쓰여진 거야.
그들이 언급하지 않은 건 백제가 중국 남부 왕조들에 복종하고 있었고 중국 남부 왕조를 중심으로 한 중국의 세계질서의 일부였다는 거지.
진서(晉書, 진나라 역사책) 제9권에 따르면, 서기 372년에 동진의 황제가 백제의 근초고왕에게 진동장군(鎮東將軍) 겸 낙양태수(樂浪太守)라는 관직을 내린다구. 이게 바로 남부 왕조의 황제가 백제에 지방관을 임명할 수 있었다는 점에 정당성을 부여함으로써 남부 왕조의 황제가 백제 왕에게 영지를 주고 영주로 삼았다는 첫 번째 예가 되지.
중국의 요서 지역을 차지했다는 백제 (百濟略有遼西”記事初探)에 대해서 말하자면, 북위가 이미 그 지역에 존재했고 백제는 진평군을 차지하지 못했다는 것이 명백해.
누군가 중국 소스를 선별할 수 있다면, 기자(箕子)가 한반도에 왕국을 건설했다는 걸 입증하는 고조선에 대한 사료는 아주 많아. 하지만 신채호 때문에 이런 것들은 완전히 무시되고 있지.
L Hinmatoowyalahtgit
그래 니 말이 맞아. 백제는 중국 남부 왕조에 복종적인 관계였지. 백제 왕들의 무덤을 보면 그들은 자주 그들 자신을 중국에서 부여 받은 직위로 언급하곤 했거든. (짐작컨대 그들의 재위기간 내내 그랬을거야)
'해외반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정호 포스팅 관련 칼럼 (0) | 2014.12.23 |
---|---|
강정호, MLB 포스팅 신청, 美 MLB팬 "성적을 보니 괴물이네" (0) | 2014.12.17 |
한국 프로야구 익살스런 마스코트들의 놀라운 댄스 (0) | 2014.12.13 |
日 세레소 오사카, 용병 포를란 "왕따 당했다" 폭로 (0) | 2014.12.09 |
차, 커피 어느 쪽? (0) | 2014.12.07 |